이 연구의 의도는 여행목적지 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질 수 있고, 목적지 만족에 미치는 효과도 더 커질 것이라는 추론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 K대학 사회교육원 수
강생의 유효표본 283부를 중심으로 2018년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이내에 국내 관광을 다녀 온
사람 가운데,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여행객이 느끼는 여행목적지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접근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여행목적지
관광에서 기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 이미지(신기성, 매력성, 역사・문화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둘째, 여행목적지 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연구결론에서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과와 논의를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이미지(신기성, 매력성, 역사・문화성), 설명, 목적지 만족.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질 수 있고, 목적지 만족에 미치는 효과도 더 커질 것이라는 추론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 K대학 사회교육원 수
강생의 유효표본 283부를 중심으로 2018년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이내에 국내 관광을 다녀 온
사람 가운데,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여행객이 느끼는 여행목적지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접근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여행목적지
관광에서 기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 이미지(신기성, 매력성, 역사・문화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둘째, 여행목적지 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연구결론에서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과와 논의를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이미지(신기성, 매력성, 역사・문화성), 설명, 목적지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