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20대 젊은 층의 국내외 맥주 소비행태와 맥주 선택속성 연구

Consumption behavior and selection attributes of beers of young consumers in their 20's

저자 : 송성인

본 연구의 목적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맥주 소비가 이루어지는 시점
에서 이들의 맥주 소비행태를 연구하고, 국내 맥주시장에 유의미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
을 위해서 충청지역 외식산업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11일부터 10일간 400부를 배포,
350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젊은 층
의 성별에 따른 맥주 소비행태와 맥주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 및 t-test를 실시하
였다. 맥주 소비행태에 대한 분석 결과, 맥주를 마시는 횟수에 있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자
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남녀 모두 즐겨 마시는 맥주 종류로는 압도적으로 라거 맥주를 선택하
였는데, 남학생들은 유럽 맥주를, 여학생들은 국산 맥주를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20대 젊은 층의 맥주 구매 시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는 맥주의 맛, 맥주의 목 넘김, 맥주의 청량
감 그리고 맥주의 유명도와 맥주 이름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20대 젊은 층의 맥주 선택속성에
대한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해 본 결과 남학생은 맥주 향미, 맥주 산지, 맥주 가격에 있어서 모두
여학생보다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최근의 20~30대 젊은 소비
자들이 다양한 음주를 경험하고 즐기기를 좋아하지만 실제 맥주를 구매하는데 있어서는 가격이 저렴
하고 많이 경험했던 국산 라거 맥주를 즐겨 찾는다는 점이다.
핵심용어 : 맥주 소비행태, 맥주 선택속성, 라거 맥주, 에일 맥주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3.pdf

등록자송성인

등록일2019-04-29

조회수6,02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9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1번 논문
2024년 6월
219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2번 논문
2024년 6월
2193
제 33권 2호 [통권:152호] 7번 논문
2024년 4월
2192
제 33권 2호 [통권:152호] 6번 논문
2024년 4월
2191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5번 논문
2024년 4월
2190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4번 논문
2024년 4월
2189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3번 논문
2024년 4월
2188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2번 논문
2024년 4월
2187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1번 논문
2024년 4월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