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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적 활용을 위한 항공사의 전략적 브랜드 관계마케팅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NS marketing communication and brand relationship marketing’ in the airline industry

저자 : 정희경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대상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
마케팅에 어떠한 영항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SNS광고, SNS정보제공, SNS구전,
SNS참여이벤트라는 하위변수를 가진 항공사의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와 만족으로 구분된 브랜드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관계
품질이 브랜드 사랑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성별이라는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연구모형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도 파악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최근 1년 내 항공사를 이용하
여 본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가설검증 과정에서 SPSS 20.0
과 AMOS 20.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을 통하여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동질성 검증
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 째, SNS광고와 SNS참여이벤트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만족과 신뢰 모두
에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관계품질 중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사랑
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모형에서 성별은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영
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항공사
의 전략적 브랜드 관계마케팅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항공업계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항공산업,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관계품질, 브랜드 사랑,
개인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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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정희경

등록일2019-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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