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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감각마케팅이 PAD 감정,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Stimulus-Organism-Response 모형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ensory marketing on PAD emotion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coffee shops : Focused on the S-O-R model

저자 : 장하원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감각마케팅이 PAD감정을 거쳐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고, 스타벅스와 이디야 이용 집단을 구분하여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한국에 거주중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40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
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통계패키지의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프로그램의 확인
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다집단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커피전문점의 후각요소는 즐거움
에, 청각요소는 지배력과 환기에, 미각요소와 촉각요소는 지배력, 즐거움, 환기 모두에 긍정적으로 유
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즐거움은 만족에,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시각요소는 세 가지 감정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 즐거움도 직접적으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는 결과가 나타
났다. 스타벅스와 이디야 집단 간의 조절효과는 확인되었으며, 특히 즐거움이 만족으로 연결되는 경
로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커피전문점의 경영인들에게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표본의 성별, 거주 지역, 연령대가 편중되어 있
었다는 점을 한계점으로 드러내고 있으며, 향후에는 표본의 비율을 균등하게 하여 연구를 해 볼 필요
성이 제기된다.
핵심용어 : 커피전문점, 감각마케팅, PAD감정, S-O-R모델, 만족, 재방문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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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장하원

등록일2019-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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