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호텔기업의 CSV (Creating Shared Value) 활동에 따른 공정성 및 적합성이 정당성 인식과 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fairness and fit based on hotel enterprise creating shared value activities on legitimacy recognition and valuation

저자 : 박종철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에 따른 공정성 및 적합성이 정당성 인식과 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
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공유가치창출 활동의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분석
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의 요소로 차원화 되었다. 즉 호텔기업을 이용하는 고객들
은 사회적 교환관계에서 기업들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활동 요소의 2가지를 매우 중요하게 느
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CSV 활동(사회적, 경제적 가치 활동)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공정성 지각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유가치창출 활동의 구성요소에 따른 고객들의 적
합성 지각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CSV 활동(사회적, 경제적 가치 활동)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고객들의 적합성의 지각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CSV 활동(사회
적, 경제적 가치 활동)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정당성 인식의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
로 나타났다. 다섯째, CSV 활동(사회적, 경제적 가치 활동)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가치평가
의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공정성과 정당성 인식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를 살펴본 결과, 공정성과 정당성 인식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공
정성과 가치평가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공정성과 가치평가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적합성과 정당성 인식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적합성과 정당성 인식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적합
성과 가치평가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적합성과 가치평가 간에 유의적인 인
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공유가치창출 활동, 공정성, 적합성, 정당성 인식, 가치평가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pdf

등록자박종철

등록일2019-04-29

조회수5,05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85
제 30권 5호 [통권:133호] 1번 논문
2021년 7월
1984
제 30권 4호 [통권:132호] 12번 논문
2021년 6월
1983
제 30권 4호 [통권:132호] 11번 논문
2021년 6월
1982
제 30권 4호 [통권:132호] 10번 논문
2021년 6월
1981
제 30권 4호 [통권:132호] 7번 논문
2021년 6월
1980
제 30권 4호 [통권:132호] 06번 논문
2021년 6월
1979
제 30권 4호 [통권:132호] 4번 논문
2021년 6월
1978
제 30권 4호 [통권:132호] 3번 논문
2021년 6월
1977
제 30권 4호 [통권:132호] 2번 논문
2021년 6월
1976
제 30권 4호 [통권:132호] 1번 논문
2021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