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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음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향

An empiric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ofitability in Chinese food and beverage companies

저자 : 천미림

세계적으로 CSR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국적기업이 집중된 중국내에서도 CSR에 대한 관심 이 급증했다. 특히 식음료 제품의 경우 제품과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고, 제품의 안전성과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CSR이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 국의 상해와 심천 증권거래소에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상장 중인 식음료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CSR)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향을 분석하다. 연구에 필요한 재무자료는 CSMAR에서, CSR관련 자료는 Rankins CSR ranking의 자료를 활용하여 총 267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다. 분 석결과 식음료 기업의 CSR 수행여부는 시장지표인 Tobin’s q에는 부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발적으로 CSR의 수행하는 기업에서는 CSR활동이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사실을 확인하다. 또한 CSR 평가항목별로 전체성은 시장지표인 Tobin’s q에만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내용성은 회계지표인 ROA와 ROE에만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술성은 모든 재무성과 지표에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상의 결과는 CSR의 항목별로 차별화되는 정보유용성을 갖고 있음을 나타내며 경자들은 이러 한 정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CSR이 식음료 제품에 대한 안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를 제시하다.  

 

핵심용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식음료 산업, 중국, 재무성과, Tobin’s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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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천미림

등록일2019-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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