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The effect of social identity on consumers' processing of online hotel reviews

The effect of social identity on consumers' processing of online hotel reviews

저자 : 이충훈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호텔 등 숙박 서비스를 구매함에 있어 온라인 리뷰를 참고 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리뷰의 양이 방대하며 모든 리뷰가 그들의 의사결정에 있어 똑같이 중요하 거나 유용하지는 않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접근 가능한 온라인 리뷰를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 다. 실무적으로 이러한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탐구하 기 위하여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으로 사회적 정체성 이론을 선정하였는데 사회적 정체성이 온라인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사회적 정체 성 이론 기초하여 소비자의 사회적 정체성, 신원 기반 리뷰의 인지된 신뢰성 및 호텔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변화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다른 이론적 배경은 정보 처리이론이다. 본 연 구는 실험설계법을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연구 참여자 수는 240 명이다. 총 240 명의 피실험자들 이 작업 전문가에 의하여 모집되었고, 각 그룹에 40 명의 피실험자들이 6 개의 그룹 중 하나에 무작 위로 배정되었다. 각 그룹에 있어서 본 연구는 일반적인 온라인 호텔 리뷰 웹 사이트의 스타일과 유사 한 모형 웹 사이트를 제공되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18.0 버전을 이용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변량 데이터 분석 기술 (예 : ANOVA, ANCOVA 및 MANOVA)을 채택했다. 결 과를 살펴보면, 사회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경우 그룹 내 리뷰가 그룹 외부 리뷰보다 설 득력이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그룹 내 리뷰는 특히 리뷰가 부정적 일 때 그룹 내 리뷰 보다 소비자의 태도 변화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호텔 리뷰 영역에서 사회 적 정체성 이론의 설명력을 검증함으로써 문헌에 기여할 것이라 판단된다.
핵심용어 : 호텔리뷰, 사회적 정체성, 리뷰 신뢰성, 리뷰 유용성, 태도 변화 색인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pdf

등록자이충훈

등록일2018-12-30

조회수76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225
제 24권 3호 [통권:85호] 1번 논문
2015년 6월
1224
제 24권 2호 [통권:84호] 13번 논문
2015년 4월
1223
제 24권 2호 [통권:84호] 12번 논문
2015년 4월
1222
제 24권 2호 [통권:84호] 11번 논문
2015년 4월
1221
제 24권 2호 [통권:84호] 10번 논문
2015년 4월
1220
제 24권 2호 [통권:84호] 9번 논문
2015년 4월
1219
제 24권 2호 [통권:84호] 8번 논문
2015년 4월
1218
제 24권 2호 [통권:84호] 7번 논문
2015년 4월
1217
제 24권 2호 [통권:84호] 6번 논문
2015년 4월
1216
제 24권 2호 [통권:84호] 5번 논문
2015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