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종사자의 직무착근도 향상을 위한 직무자원 요인 및 조직시민행동과 직무성과 간 제관계 고찰

저자 : 정주현[judy0122],김인신[sini0721],현성협[restaurant365]

본 연구의 목적은 1) 호텔 종사자의 직무착근도를 추진하는 직무자원 요인들(사회적 지원, 직무 자율성, 피드백,
자기개발 기회)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2) 직무착근도와 조직 시민행동 및 직무성과 간 관계를 고찰하며, 3) 호텔
종사자의 근속연수가 직무자원과 직무착근도간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유의하게 작용하는지 그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제안모형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부산 지역의 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고, 총 319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서 SPSS 18.0과
AMOS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1) 직무자원 요인들 중에서 사회적 지원, 직무자율성 및 자기개발 기회는 호텔 종사원의 직무착근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피드백은 직무착근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2) 호텔 종사원의 직무착근도는 조직시민행동 및 직무성과에 모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시
민행동은 직무성과를 향상시키는 변수가 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3) 종사원의 근속연수는 사회적 지원과 직무착근
도간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경영진 및 인적자원 자
원관리자를 위한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과 이론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연구에서의 근간모형과 호
텔산업 HRM의 교육적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용어 : 직무자원, 직무착근도, 조직시민행동, 직무성과, 근속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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