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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스케이프, 미적노동, 긍정적 감정 및 긍정적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패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scape, aesthetic labor, positive emotion and positive behavioral intention: Focused on family restaurants

저자 : 송주완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이 지각한 패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직원의 미적노동이 고객의 긍정적 감정 및 긍정적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 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최근 1개월 이내에 패리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 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오프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총 517부의 유효 설문지가 추후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요인분석을 통해 서비스스케이프는 주변환경, 공간기능, 신 호・상징・조형물로 요인화 되었으며, 미적 노동은 미적특성, 미적 외양 및 태도, 미적 규범의 3개의 요인으로 요인화 되었다. 그리고 긍정적 감정과 긍정적 행동 의도는 단일 요인으로 요인화 되었다.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와 미적 노 동은 긍정적 감정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감정과 긍정적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패 리 레스토랑 운영자들에게 고객의 긍정적 감정과 긍정적 행동의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직원의 미적노동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실무적인 시 사점을 제안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서비스스케이프, 미적노동, 긍정적 감정, 긍정적 행동의도, 패리 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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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송주완

등록일2018-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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