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산업체 급식서비스 요인과 환경친화성 요인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산업체 급식 고객의 평가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ntracted food service and eco-friendly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 Focus on the evaluation of contracted food service customers

저자 : 남세환

본 연구는 환경친화성, 산업체 급식서비스,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등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 다. 산업체 급식서비스에서 증가하고 있는 환경친화적인 정책들은 이미 경쟁수준이 치열할 정도로 성 장기에 접어들고 있다. 따라서 현재 산업체 급식기업들은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필수적으로 운용해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 산업체 급식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3개 회사 직원을 대상으 로 자기기입식에 의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423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확보한 후 SPSS for Window 24.0과 AMOS 24.0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속성을 정제하여 산업체 급식서비스에서는 음식의 품질, 종사원의 서비스능력, 청결성, 식당의 시설, 종사원의 친절성, 편리성, 식당환경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환경친화성에서는 친환경음식제공 및 친환경시스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고객만족도 및 고객충성도도 요인화되었다. 전체 구성요인에 대한 확인요인 분석결과 평균분산 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이 0.5 이상으로 추출되었으며, 개념 신뢰도 (construct reliability)는 0.7이상으로 추출되었다. 따라서 집중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또 한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모형분석결과 환경친 화성 요인들인 친환경음식제공과 친환경시스템은 산업체 급식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즉, 친환경음식제공은 음식의 품질, 청결설, 식당의 시설, 종사원 서비스능력 등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며, 친환경시스템은 종사원 서비스능력, 청결성, 식당의 시설, 음식의 품질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체 급식서비스 중 음식의 품질 만이 고객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 고 있었다. 고객만족도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친화성에서 친환경시 스템은 고객만족도에, 친환경음식제공은 고객충성도에 각각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이분석을 시도한 결과 성별, 연령, 학력, 직업형태, 직위, 이용횟수 등에 따른 차이 점을 발견하였다.


핵심용어: 산업체 급식서비스, 환경친화성,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8.pdf

등록자남세환

등록일2018-09-01

조회수78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