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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호텔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따른 호텔 객실상품 선택속성 비교 연구 : FCB Grid 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hotel room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by five star hotel consumers’ purchase attitude: Focused on the Foote, Cone, & Belding Grid model

저자 : 임지현

본 연구의 목적은 FCB Grid Model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지는 관여도의 수준과 사고적/감정적 구조를 파악하면서 그에 따른 구매태도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구매태도가 5성 호텔 객실상품을 선택하는 속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 살 펴보고자 한다. 선정된 7개의 호텔에 할당된 설문지를 호텔 종사자가 판단표본 추출법에 의해 호텔 투숙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설문과 누락된 설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302(86.3%)개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분 석, 교차 분석, ANOVA를 실시하였다. 호텔 객실상품에 대한 FCB Grid Model을 활용한 구매태도는 특징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졌으며, '저관여/사고적 구매태도', '저관여/감정적 구매태도', '고관여/사 고적 구매태도', '고관여/감정적 구매태도'로 명명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첫 번째, FCB 구매태도 의 4가지 집단에 따른 호텔 객실상품 선택속성의 차이 검증을 위해서 One way Anova분석을 실시하 였다. 신속한 체크인/체크아웃, 미니바 다양성, 식음료 다양성을 제외하고 종사원의 친절성, 종사원의 전문성, 신속한 불평처리, 욕실용품의 고급화, 객실/욕실의 크기, 호텔의 위치, 호텔의 주변 환경, 호 텔의 안전성, 호텔의 내ㆍ외부 이미지는 FCB 구매태도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FCB 구매태도의 4가지 집단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차이 검증을 위해 교차분석을 사용하 여 검증을 실시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성별, 결혼여부, 연령대, 교육수준, 직업, 월소득 수 준 중에서 월소득 수준만이 5% 수준에서 FCB 구매태도 집단들 모두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 다. 본 연구는 FCB GRID 모델을 호텔 객실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새롭게 적용함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호텔 객실상품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FCB Grid Model, FCB 구매태도(저관여/사고적 구매태도, 저관여/감정적 구매태도, 고관여/ 사고적 구매태도, 고관여/감정적 구매태도), 호텔 객실상품 선택속성, 인구통계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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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임지현

등록일2018-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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