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브랜드이미지, 관계품질 및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김문명[ansaud],김성영[magenta647],이은용[cfmarius]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를 상품성, 사회지향성, 차별성으로 구분하고 관계품질 및 브랜드충성도와의 구조적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연구결과를 통해 커피전문점 경쟁시장에서의 효과적인 브랜드이미지 관리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2013년 3월 한달간 커피전문점 이용 빈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57부를 최종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이상의 모든 분석은 SPSS Win Ver. 18.0 및 AMOS 18.0 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 브랜드이미지의 하위차원인 상품성, 사회지향성, 차별성 모두 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만족간의 관계에서 상품성과 차별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사회지향성은 유의미한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관계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신뢰는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신뢰와 만족 모두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커피전문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하며, 차별화되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이미지뿐만 아니라 분위기와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고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브랜드이미지, 관계품질, 브랜드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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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문명[ansaud],김성영[magenta647],이은용[cfmarius]

등록일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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