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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에서 크라우드소싱 혁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해외 외식업체에 대한 사례연구

Exploratory study on crowdsourcing innovation in F&B industry: A case study of foreign F&B companies

저자 : 김옥현

소셜미디어나 네트워킹 사이트와 같은 웹 2.0 기술이 발달하면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 고
객과 기업이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크라우드소싱 방법을 통해 일반 고객
들은 조직혁신 과정, 즉 아이디어 창출,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
이 기업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를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수행하고
있지만 외식기업에서의 적용 사례에 대한 국내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물적·인적 자원이 부족한 외
식업체의 경우, 크라우드소싱은 유용하고, 효과적인 혁신전략이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해외 외식업체
의 크라우드소싱 사례를 통해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여, 국내 업체에 대한 활용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성공적인 크라우드소싱 사례로 평가되는 해외 6개 외식업체의 크라우스소싱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MIT 연구센터의 집단지성 유전인자(collective intelligence genome) 체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유전인자를 바탕으로 우리는 누가, 왜, 무엇을, 어떻게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국내 외식업체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크라우드소싱 적용을 위한 전략, 수단,
인센티브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국내 외식업체들의 크라우드소싱 혁신 방
법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활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크라우드소싱, 개방형 혁신, 집단지성 유전인자, 외식산업,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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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옥현

등록일2018-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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