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소비자 행동과 관련하여 먹는샘물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이미지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1달 안에 먹는샘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내국인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2017년 9월 26일부터 9월 29일 까지 국내 최다 패널을 보
유한 온라인 리서치 업체에 의뢰하여 할당표본 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최종적으로
338개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위해서 SPSS 20.0과 AMOS 20.0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쨰, 요인분석 결
과 변수는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 선택속성 중 성분, 맛, 패키지디자인, 지역특성, 가격으로 7개의
변수가 분류되었다. 둘째, 가설검증 결과 선택속성 중 성분, 지역특성, 가격은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가설 1-1, 가설 1-4, 가설 1-5는 채택되었으며, 가
설 1-2, 가설 1-3은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선택속성 중 성분, 지역특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2-1, 가설 2-4는 채택 되었으며 가설 2-2, 가설
2-3, 가설 2-5는 기각되었다.
핵심용어 : 먹는샘물, 선택속성,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