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항공 라운지의 감각적 경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Effect of sensory experience at airline lounge on passenger behavior intention

저자 : 정희경

본 연구는 최근 접근성이 높아진 항공 라운지에 주목하여, 항공 라운지에서의 감각적 경험이 소비
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감각적 경험을 유형적 요인과 무형적 요인
으로 구성하고,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나누어 살펴본 감정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았
다. 또한 항공 라운지 이용에 대한 감정이 항공 라운지 이용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와 만족
과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최근 6개월 내에 항공 라운지를
이용해 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510부의 패널데이터를 분석에 활용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0.0과 AMOS 20.0 통계패키지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항목
의 신뢰성과 다양성 검증을 위하여 2차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2nd order CFA), 상관관
계 분석을 실시하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2nd order SEM)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차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항공 라운지의 감각적 경험은 유형적
요인과 무형적 요인의 하위 요소로 잘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 라운지의 감각적 경험
은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 라운지에서의 긍정적 감정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감정은 만족에 부(-)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항공 라운지에서의 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 라운지 운영과 관련한 이론적, 실무적 시
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 항공 라운지, 감각적 경험,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 만족, 행동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pdf

등록자정희경

등록일2018-07-30

조회수85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0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3번 논문
2024년 6월
220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번 논문
2024년 6월
2203
제 33권 3호 [통권:153호] 2번 논문
2024년 6월
2202
제 33권 3호 [통권:153호] 4번 논문
2024년 6월
2201
제 33권 3호 [통권:153호] 5번 논문
2024년 6월
2200
제 33권 3호 [통권:153호] 6번 논문
2024년 6월
2199
제 33권 3호 [통권:153호] 7번 논문
2024년 6월
2198
제 33권 3호 [통권:153호] 8번 논문
2024년 6월
2197
제 33권 3호 [통권:153호] 9번 논문
2024년 6월
2196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0번 논문
202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