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객실승무원의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형성하는 요인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abin crew member's pride in organization and turnover intention

저자 : 김해옥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회사에 대해 자부심을 형성시키는 요인과 이직률이 높은 객실
승무원들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자부심과 이직의도 간 영향 관계를 연구하
고자 한다. 가설검정을 위해 실시된 설문조사는 국내 대형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약 3개월
간 총 300개의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지 66개를 제외 한 후 234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SPSS Win20.0와 AMOS20.0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
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가설 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가설검정 결
과, 객실승무원의 직무적합성, 인적자원 수준, 유니폼, 기내식서비스, 회사의 명성, 복지수준 등 총 6
개 변수 중 회사에 자부심을 갖는 요인으로 3개의 변수가 채택되었다. 즉, 회사의 명성, 복지수준 및
유니폼에 대한 자부심은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게 한다는 가설이 지지되어 조직구성원들의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직무적합성, 인적자원수준, 기내식 서비
스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설이 채택되지 못했다. 본 연구는 대형항공사 객실승
무원을 대상으로 직무 만족에 영향을 주는 자부심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미시적 관점에서 사회적 행
위자인 객실승무원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이며 아울러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객실승무원들
의 이직의도를 감소시켜 인력 이탈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 조직에 대한 자부심, 직무적합성, 인적자원수준, 복지수준, 기업의 명성, 기내식서비스,
유니폼, 이직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5_.pdf

등록자김해옥

등록일2018-06-29

조회수40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