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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행리얼리티 프로그램 속 PPL 광고 시청자를 대상으로

The effect of brand image of travel agency on brand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Conducted on PPL advertisement viewer on travel reality program

저자 : 곽지연

최근 여행사들이 기존의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이용하던 인쇄매체가 아니라 TV와 라디오와 같은
방송매체를 이용하게 되었다. 그 중 여행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여행사의 PPL 광고를 시행하고
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첫째, 리얼리티프로그램을 통해 PPL 광고를 시청한 소비자가 인지한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와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편의표본
추출법으로 여행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여행사 PPL 광고를 시청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2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254부를 회수 후 불성실한 답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232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에는 통계프로그램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이미지 중 ‘기업이미지’, ‘마케팅이미지’는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
향을 미쳤다. 하지만 ‘사회적이미지’는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브랜드
태도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PPL
광고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여행사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
았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여행사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PPL 광고 활용의 실무적
시사점 또한 제공하였다고 본다.
핵심용어 : 여행리얼리티 프로그램, PPL 광고,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행동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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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곽지연

등록일2018-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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