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Analysis of the motivations behind watching professional baseball as a serious leisure pursuit and average consumption expenditure

Analysis of the motivations behind watching professional baseball as a serious leisure pursuit and average consumption expenditure

저자 : 김정현

프로야구 관람동기요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매우 제한적이며, 또한 관광에 한정되어 진지
한 여가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를 관람하는 관람객의 관람동
기 요인이 진지한 여가로서의 야구관람 및 평균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
한 동기요인과 진지한 여가로서의 야구관람 및 소비지출에 관련한 분석을 시행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과 제언을 통해 진지한 여가로 관람하는 관람객들의 동기를 프로야구 구단에게 제공하여 그에 따
른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질적 제안을 하는 것이다. 연구는 2014년 4월 1일부터
20일까지 약 20일 동안 프로야구 10개 구단의 온라인 팬클럽 가입자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프로야구 관람동기 요인은 진지한 여가로서의 야구 관람에 대해 57% 이상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야구 관람동기요인의 하위요인인 성취감, 야구지식이 전문성에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취감, 일상탈출, 야구지식, 사회성은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진지한 여가로서의 야구 관람의 하위요인인 전문성과 동일시 중 동일시 만이 평
균 소비지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진지한 여가를 프로야구로 확대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각 프로야구 구단에 제시함으로서 어떠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각
야구단에 적합한지를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핵심용어 : 관람동기요인, 진지한 여가, 야구관람, 소비지출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pdf

등록자김정현

등록일2018-04-30

조회수6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695
제 18권 3호 [통권:49호] 15번 논문
2009년 6월
694
제 18권 3호 [통권:49호] 14번 논문
2009년 6월
693
제 18권 3호 [통권:49호] 13번 논문
2009년 6월
692
제 18권 3호 [통권:49호] 12번 논문
2009년 6월
691
제 18권 3호 [통권:49호] 11번 논문
2009년 6월
690
제 18권 3호 [통권:49호] 10번 논문
2009년 6월
689
제 18권 3호 [통권:49호] 9번 논문
2009년 6월
688
제 18권 3호 [통권:49호] 8번 논문
2009년 6월
687
제 18권 3호 [통권:49호] 7번 논문
2009년 6월
686
제 18권 3호 [통권:49호] 6번 논문
2009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