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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spitality 기업의 감사품질은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가?

Does the audit quality of hospitality companies perform an eufunctional role?

저자 : 고석균

본 연구는 한국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Hospitality 기업을 대상으로, 감사품질이 과
연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총 19개의 Hospitality 상장기업이 선정되었으며,
2012년 1분기부터 2016년 4분기까지 5년간의 분기별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로부터 자료를 수집한
결과, 기업별-분기별 최종 유효 표본 287개가 실증분석에 투입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단변량 분석
인 평균값 차이검정(t-test) 및 다변량 분석인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수행하였다. 독립변수인 감사품질
의 대용치로서 감사시간・감사보수・감사인 명성・감사인 교체・명성있는 감사인으로의 교체를, 종속
변수인 순기능적 역할의 대용치로서 이익의 질(총 발생액)・타인자본비용・기업가치(Tobin’s Q)를 채
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감사시간・감사보수・감사인 명성・명성있는 감
사인으로의 교체는 이익의 질 및 Tobin’s Q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쳤으며, 타인자본비용에는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Hospitality 기업의 감사품질이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하지만 단순한 감사인 교체는 순기능적 역할을 보고하지 않았는바, 감사인 교
체를 다양한 유형별로 분류하여 순기능적 역할을 재검증하는 후속연구도 기대해볼만하다. 본 연구결
과의 공헌은 첫째,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고품질의 감사서비스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Hospitality 기업 경영진에게 인식시켰다는 점이다. Hospitality 기업의 비용절감 및 기업가치
제고를 추구하는 경영진은 고품질의 감사보고서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또한 Hospitality 기업 투자자
들의 최적의사결정 제고에도 공헌하였는바, 투자가치를 극대화하려는 투자자들은 Hospitality 기업이
공시하는 감사품질과 관련한 회계정보를 고려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감사품질, 이익의 질, 타인자본비용, 기업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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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고석균

등록일2018-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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