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동영상UCC(User Created Content) 관광정보 품질이, 이용자 만족, 방문의도,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The effect of video User Created Content tourism information quality on user's satisfaction, visit inten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tention

저자 : 조은희

모바일 기술 및 소셜미디어의 발달은 이용자들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활발한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추세와 함께 동영상 UCC는 구전정보로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특히 관광분야에서는 잠재관광객들의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영상UCC 관광정보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품질 요인을 파악하고 어떠한 요소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지를 분석하여 이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영상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이용자의 만족이 직접적 인 방문의도와 정보공유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마케팅 효과를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동영상UCC 관광정보를 통해 관광객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동영상UCC 관광정보의 품질요인을 적시성, 유희성, 간결성, 생생함 4가지로 도출하였고 동영상UCC 관광정보 품질과 이용자 만족, 방문의도, 정보공유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6개의 가설을 수립하였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UCC 관광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40대 남,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6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동영상UCC 관광정보 품질 중 적시성, 유희성, 간결성, 생생함 네 가지 요인이 이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영상UCC 관광정보에 대한 이용자 만족이 방문의도와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동영상UCC 관광정보 제작자 및 관광마케터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핵심용어 : 동영상UCC, 관광정보품질, 이용자 만족, 방문의도, 정보공유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1.pdf

등록자조은희

등록일2018-02-28

조회수1,62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75
제 31권 4호 [통권:140호] 8번 논문
2022년 6월
2074
제 31권 4호 [통권:140호] 9번 논문
2022년 6월
2073
제 31권 4호 [통권:140호] 10번 논문
2022년 6월
2072
제 31권 3호 [통권:139호] 1번 논문
2022년 4월
2071
제 31권 3호 [통권:139호] 2번 논문
2022년 4월
2070
제 31권 3호 [통권:139호] 3번 논문
2022년 4월
2069
제 31권 3호 [통권:139호] 4번 논문
2022년 4월
2068
제 31권 3호 [통권:139호] 5번 논문
2022년 4월
2067
제 31권 3호 [통권:139호] 6번 논문
2022년 4월
2066
제 31권 3호 [통권:139호] 7번 논문
2022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