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노동시간의 단축으로 삶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 일과 생활 영역의 균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행복을 실현하는 삶의 영역으로 여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회는 여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일과 여가의 균형을 통해 국민들이 ‘여가가 있는 삶’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
여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을 제정하였으나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 여가생활에 대해 만족하는 국민의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민여가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세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웰니스(Wellness)와 여가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여가활동의 참여빈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적 수준이 높고 여가만족이나 웰니스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웰니스시대에 있어서 여가교육과 여가지도를 통해 효율적으로 여가를 운영하도록 하기 위하여 웰니
스여가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둘째, 국민들이 이러한 전문인력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하
기 위하여 각 지자체 웰니스여가 관련 부서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의 구청, 주민센터, 사회복지기관,
지자체가 운영하는 스포츠센터 등에 배치해야 할 것이다. 어렸을 때부터 여가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
공과 교육이 필요하므로 초ㆍ중ㆍ고등학교에 웰니스여가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학생들의 여가관련 상
담과 교육을 담당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문화여가사 2급 교육과정, 한국 사회 여가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양성분야별 교육과정, 산림치유지도사 2급 양성 교육과정을 토대로 웰니스의 신체적 건
강, 정서적 건강, 사회적 건강, 정신적 건강, 지적 건강의 5가지 영역을 따른 웰니스여가 전문가 교
육과정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 웰니스여가 전문가, 삶의 질,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여가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