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한국관광에 관련된 연구는 주로 그 대상을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대상을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첫째,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둘째,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셋째, 한류가 한국 관광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
는 영향, 넷째, 한국 국가 이미지와 한국 관광 이미지의 상관관계, 다섯째, 한국 관광 이미지가 한국
관광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한국관광의 활성화 방
안의 일환으로 관광객 대상의 확대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설문지 조사방법을 실시하
였고,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회귀분석(regression)을 중심으
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한류가 우호적 이미지(Friendly Image), 안정적 이미지(Stable Image),
선진적 이미지(Advanced Image) 중 일부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가 한국 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유쾌한 이미지(agreeable Image)와 편리한 이미지
(convenient Image)의 일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
류 중 문화의 전문성(speciality of culture), 체육의 우수성(excellence of athletics), 음식의 우수성
(excellence of food)이 한국 관광 상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국가 이미지와 한국 관광 이미지는 상관관계가 있다. 다섯째, 한국 관광 이
미지는 한국 관광 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한류를 통한 한국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추후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관광 상품의 개발
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핵심용어 : 한류, 한국 국가 이미지, 한국 관광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