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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 참여요인과 사회적 자본 간의 관계 연구: 2017 화성 전곡항 뱃놀이 축제 참가자를 중심으로

Relationships of participation attributes for local festival and social capital: Focused on participants of 2017 Hwaseong Boating Festival

저자 : 우경진

본 연구는 2017 화성시 뱃놀이 축제에 참가한 주민들의 참여성향과 참여동기를 독립변수로, 사회
적 자본인 정체성, 신뢰, 네트워크, 호혜성의 규범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정체성, 신뢰, 네트워크, 호혜성의 규범을 독립변수로, 가치와 만족도를 각각 종속변수로 실증분
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지역의 문화행사에 관심이 높고 적극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은 사회적 자본 중 시민의식과 호혜성의 규범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지역의 문화행사에 참여 동기가 높은 사람은 사회적 자본 중 시민의식과 신뢰에 긍적적인 인식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축제의 중요성과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의미하는 축제의 가치
와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자본의 요소는 네트워크인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사람일수록 축제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자본의 요소가 네트워크인데, 참여자의 성향과 동기가 네트워크 요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탄, 봉담과 같은 신도시 개발로 인해 화성시의 인구 유
입이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지고 축제 개최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관계로 지역축제에 참가한 주민
이 자긍심 고취로 인한 정체성 인식과 같은 시민의식의 변화와 봉사활동, 책임감 등의 호혜성의 규범
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지역축제의 참가를 통해 화성시민간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에는
더 많은 기간과 참여 성향과 동기에 부합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핵심용어: 지역축제, 참여동기, 참여성향, 사회적 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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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우경진

등록일2017-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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