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바일기술의 발달로 많은 기업들은 자체 브랜드앱을 개발하여 모바일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
치고 있다. 또한 브랜드앱을 통해 고객의 선호와 필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서
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과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
구에서는 브랜드앱의 개인화 서비스와 지각된 혜택, 지각된 위험, 브랜드앱 신뢰, 브랜드 태도 및 브
랜드 관계몰입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조사를 위하여 편의표본추출을 통하여 총 484부
의 응답을 얻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45부를 제외한 439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첫
째, 브랜드앱의 개인화 서비스는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화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기도 하는 반면, 프라이버시에 대한 위험 또한 높인다
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각된 혜택은 브랜드앱 신뢰와 정(+)의 영향관계에 있는 반면, 지각된
위험은 브랜드앱 신뢰와 부(-)의 영향관계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앱 신뢰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몰입에 정(+)의 영향을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태도는 브
랜드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브랜드앱의 개인화서비
스가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하고 브랜드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게
만드는 중요한 마케팅 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
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개인화서비스, 브랜드앱,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 브랜드 몰입, 외식서비스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