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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선택속성에 따른 국밥집 창업 아이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 korean meat soup restaurant’s opening item according to menu selection attributes

저자 : kim heon choul

본 연구는 각 세분시장에 적합한 국밥집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풀프로파일법(full-profile method)형식으로 총 16개의 프로파일을 제시하였으며, 국밥집 창업 아이템에 대한 6가지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15개의 부분가치 중요도를 계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반찬에서 3개의 집단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는 다양한 반찬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간 추구형과 강한 추구형은 돌솥밥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온순 추구형은 공기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순 추구형은 음식의 전통, 시각적인 형식과 격식을 선호하는 것 보다는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지만 다양한 음식과 맛을 선호하는과 동시에 빠른 식사를 추구하는 집단으로 판단된다. 넷째, 중간 추구형은 기존의 국밥과 같이 고춧가루 양념을 이용한 진하고 질감이 있는 것을 선호하며, 8천원에 적합한 다양한 반찬으로 구성된 격식과 풍미가 있는 식사를 선호하는 집단이라고 판단된다. 다섯째, 온순 추구형과 중간 추구형은 주재료에서 돼지고기로 선호했지만 강한 추구형은 쇠고기, 살코기, 맑은 국물, 다양한반찬, 돌솥밥과 같은 종류의 음식을 선호했다. 연구결과 집단마다 각각의 다른 성향의 메뉴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순 요구형과 중간요구형과 같이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집단에서는 돼지의 특수부위를 사용하여 식감, 맛, 영양가에 중점을 둔 아이템 개발이 필요할 것이며, 강한 요구형과 같이 쇠고기를 선호하는 집단에서는 단순쇠고기국밥 보다는 한약제와 자연 친화적인 메뉴로 구성하여 웰빙에 컨셉을 둔 아이템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핵심용어 : 메뉴선택속성, 국밥집, 창업아이템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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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kim heon choul

등록일2017-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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