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의 사회적 책임활동(CSR)과 접점 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관계에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 연구

저자 : 임지은[oriya127]

이 연구의 목적은 호텔 접점 종사원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직
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에 CSR활동의 유형을 자선적, 환경적인 두 가지 활동으로 분류하
고 두 유형의 CSR과 직업존중감,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총 8개의 가설을 설정한
후 이를 검정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호텔 종사원 212명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CSR의 구성 요인 가운데 환경적 CSR은 OCB 하위요인 전체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자선적 CSR은 OCB 하위요인 중 조직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둘째, 직업존중감은 자선적 CSR과 조직충성 간의 관계를 제외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시민행동
모두에 대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호텔 접점 종사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환
경조성은 장기적으로 종사원들 간의 원만한 협력관계 조성에 도움이 되어 기업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이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시민행동 관계 설정에 있어 직업존중감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핵심용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직시민행동, 직업존중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10-임지은.pdf

등록자임지은[oriya127]

등록일2015-03-14

조회수4,70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15
제 7권 1호 [통권:9호] 9번 논문
1998년 3월
114
제 7권 1호 [통권:9호] 8번 논문
1998년 3월
113
제 7권 1호 [통권:9호] 7번 논문
1998년 3월
112
제 7권 1호 [통권:9호] 6번 논문
1998년 3월
111
제 7권 1호 [통권:9호] 5번 논문
1998년 3월
110
제 7권 1호 [통권:9호] 4번 논문
1998년 3월
109
제 7권 1호 [통권:9호] 3번 논문
1998년 3월
108
제 7권 1호 [통권:9호] 2번 논문
1998년 3월
107
제 7권 1호 [통권:9호] 1번 논문
1998년 3월
106
제 18권 1호 [통권:47호] 19번 논문
2009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