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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개별관광객 (FIT)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제주방문객 FIT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f service quality of foreign individual tourists(FI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 Focus on FIT visitor to JeJu

저자 : 양정임

본 연구는 관광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외국인 개별관광객의 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써, 관광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관광객 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관광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관광객 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료의 수집은 제주도를 방문한 일본인・중국인・영어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06개의 유효표현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관광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인적서비스 품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스템적 서비스 품질과 물적 서비스 품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관광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인적서비스 품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스템적 서비스 품질과 물적 서비스 품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고객충성도에 인적서비스 품질과 물
적 서비스 품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스템적 서비스 품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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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양정임

등록일2017-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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