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와 대기 오염 등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환경과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국내 항공사에서도 그린 경영을 통해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그린 이미지를 활용한 항공사의 경영전략이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항공사의 그린 이미지가 추가비용 지불의사, 이용의도 및 구전효과와 같은 세 가지 결과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안했다. 또한, 이 연구는 위의 네 가지 개념이 인구통계학적 및 항공 이용행태의 특성에 따라 통계적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321명의 승객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그린 이미지가 추가비용 지불의사, 이용의도 및 구전효과를 형성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또한, t-test 및 일원분산분석 결과, 그린이미지, 추가비용 지불의사, 이용의도 및 구전효과가 연령, 소득수준, 그리고 친환경 항공사에 대해 들어 본 경험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및 항공 이용행태의 특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은 논문 후반부에서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그린 이미지, 친환경항공사, 추가비용 지불의사, 인구통계학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