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진정성에 대한 여행사 직원의 인식

Perception of employee of travel agency toward authenticity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y

저자 : 윤설민

최근에 많은 기업들은 경영의 도구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기업의 직원은 CSR의 다양한 연구에서 중요 이해관계자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
를 토대로 9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CSR 진정성, CSR 인식, CSR 태도, 조직신뢰, CSR 지지도, 그리
고 조직몰입 간 구조적 영향관계를 확인해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여
행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로부터 총
455명의 표본을 확보하였고, 확인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델링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CSR 태도와 조직몰입 간 영향관계를 제외하고 모든 연구가설들은 지지되었다. 특히 본
연구결과 CSR 진정성이 CSR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 진정성과
CSR 인식은 CSR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R 태도와 CSR 인식은 조직
신뢰에 긍정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신뢰는 CSR 지지도뿐만 아니라 조직몰입에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CSR 태도는 CSR 지지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CSR 진정성은 기업의 직원을 위해 매우 중요한 구성개념임을 알 수 있다. 또한 CSR에 대
한 긍정적인 반응은 직원과 기업 간 직・간접적인 영향관계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제시해준다. 이러한 분석결과들을 토대로 여행사 관리자와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결론에서
제시하였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6__.pdf

등록자윤설민

등록일2017-08-30

조회수44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755
제 19권 1호 [통권:53호] 8번 논문
2010년 2월
754
제 19권 1호 [통권:53호] 7번 논문
2010년 2월
753
제 19권 1호 [통권:53호] 6번 논문
2010년 2월
752
제 19권 1호 [통권:53호] 5번 논문
2010년 2월
751
제 19권 1호 [통권:53호] 4번 논문
2010년 2월
750
제 19권 1호 [통권:53호] 3번 논문
2010년 2월
749
제 19권 1호 [통권:53호] 2번 논문
2010년 2월
748
제 19권 1호 [통권:53호] 1번 논문
2010년 2월
747
제 18권 6호 [통권:52호] 17번 논문
2009년 12월
746
제 18권 6호 [통권:52호] 16번 논문
2009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