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국내 먹는샘물 용기디자인이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ontainer design of domestic bottled water on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저자 : 강지원

본 연구의 목적은 먹는샘물 용기디자인과 구매태도, 구매행동의 관계와 먹는샘물 소비자들이 어떤
디자인의 용기(개성적, 현대적, 여성적 이미지)가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와 가장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
는 것이다. 연구는 2016년 10월 4일부터 14일까지 약 10일 동안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최
근 3개월 이내에 먹는샘물을 구입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불성실한 설문과 누
락된 설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54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PSS 20.0,
AMOS 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먹는샘물 디자인 이미지는 개성적, 현대
적, 여성적 이미지의 하위차원으로 나타났다.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분석 결과 모든 용기 이미지는 구
매태도과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오직 현대적 이미지의
용기디자인만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H1-1, H1-2, H1-3,
H2-2, H3은 채택되었으며 H2-1, H2-3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먹는샘물 생산자들과 수입 및 마케
터들에게 국내 먹는샘물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을 제공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pdf

등록자강지원

등록일2017-08-30

조회수32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405
제 14권 4호 [통권:30호] 4번 논문
2005년 12월
404
제 14권 4호 [통권:30호] 3번 논문
2005년 12월
403
제 14권 4호 [통권:30호] 2번 논문
2005년 12월
402
제 14권 4호 [통권:30호] 1번 논문
2005년 12월
401
제 14권 3호 [통권:29호] 19번 논문
2005년 9월
400
제 14권 3호 [통권:29호] 18번 논문
2005년 9월
399
제 14권 3호 [통권:29호] 17번 논문
2005년 9월
398
제 14권 3호 [통권:29호] 16번 논문
2005년 9월
397
제 14권 3호 [통권:29호] 15번 논문
2005년 9월
396
제 14권 3호 [통권:29호] 14번 논문
2005년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