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관광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날씨경영과 날씨 마케팅 전략 연구

A study on weather management and weather marketing strategy to enhance competitiveness in the tourism industry

저자 : 이웅규

기상요인과 관계된 날씨경영 및 날씨 마케팅들이 우리사회의 각 분야에 스며들어 있는 것은 최근
의 일이 아니다. 상품의 디스플레이나 판매장소의 위치, 상품배열과 같이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
는 것 중 하나가 날씨와 기후이기 때문에 과거부터 기상요인을 관리해왔다. 기상정보는 작게는 빨래,
세차와 같은 일상생활에서부터 각종 행사일정 계획, 제품판매계획, 여행계획, 자연재해예방에 이르기
까지 인간생활에 매우 소중한 정보가 되어 왔으며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다. 관광산업도 최근에는 날
씨와 기후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음에 따라 날씨경영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는 급증
하는 날씨경영전략의 산업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이론적 고찰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
과 사례분석을 통해 시사성 있는 현실적인 날씨경영과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다. 특히, 정보통신기술
과 위성의 발달로 기상정보 예측치의 정확도가 높아져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한계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관광산업계의 상황에서도 그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적 접근을 제시하였다. 향후 지구온난
화 등으로 인해 기상이변이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상정보를 활용한 관광산업
의 날씨경영 및 날씨 마케팅은 필수 경영조건이 될 것이다. 이제는 관광기상전문업체도 필요한 시점
이고, 이를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할 전문 인력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관광학계 내부에서도 다양한 날씨경영과 날씨 마케팅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관광공급
업자와 관광객이 바꿀 수 없는 것이 날씨와 기후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기상예보를 습득하고, 기상
정보를 잘 활용하는 연구가 계속되면 관광업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또한 관광산업의 촉진
책이 될 수도 있고, 일정 부분은 관광객의 만족된 결과를 통해 재방문의 기회를 획득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특히, 관광산업 자체의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신변안전을 위해서도 정말로 중
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기후변화와 기상요인이 관광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에 기반하여 실증적인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체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3.pdf

등록자이웅규

등록일2017-07-30

조회수53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95
제 13권 1호 [통권:23호] 4번 논문
2004년 2월
294
제 13권 1호 [통권:23호] 3번 논문
2004년 2월
293
제 13권 1호 [통권:23호] 2번 논문
2004년 2월
292
제 13권 1호 [통권:23호] 1번 논문
2004년 2월
291
제 12권 3호 [통권:22호] 9번 논문
2003년 12월
290
제 12권 3호 [통권:22호] 8번 논문
2003년 12월
289
제 12권 3호 [통권:22호] 7번 논문
2003년 12월
288
제 12권 3호 [통권:22호] 6번 논문
2003년 12월
287
제 12권 3호 [통권:22호] 5번 논문
2003년 12월
286
제 12권 3호 [통권:22호] 4번 논문
200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