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시간의 증가로 웰빙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관광소비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자
치단체들은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매개물로 다양한 지역축제를 활용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제축제이자 경기도의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
제서비스품질과 관광객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
해 2016년 5월 축제가 열리는 4일 동안 경기도 안산시 국제거리극축제를 경험한 직후 방문객을 대
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 중, 결측 항목이 많거나 불성실한 답변인 33부를
제외한 217부를 유효 표본 대상으로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
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서비스품질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전홍보와 안전성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
로 분석되었다. 둘째,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안산국제거리극축제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도 10대 축제로 안산시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축제인 안산국제거리극축제가 타 지
역 일반 축제(먹거리/체험중심)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국내외 다양한 거리 공연팀들로 구성된 재미있
는 문화예술 컨텐츠로 구성되어 흥미로우며 교육적이라는 차별점이 주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
된다. 따라서 ‘해양생태 관광도시 안산’, ‘문화예술 관광도시 안산’을 홍보할 수 있는 컨텐츠와 결합
하여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이미지를 세계적으로 특성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치단체들은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매개물로 다양한 지역축제를 활용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제축제이자 경기도의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
제서비스품질과 관광객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
해 2016년 5월 축제가 열리는 4일 동안 경기도 안산시 국제거리극축제를 경험한 직후 방문객을 대
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 중, 결측 항목이 많거나 불성실한 답변인 33부를
제외한 217부를 유효 표본 대상으로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
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서비스품질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전홍보와 안전성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
로 분석되었다. 둘째,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안산국제거리극축제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도 10대 축제로 안산시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축제인 안산국제거리극축제가 타 지
역 일반 축제(먹거리/체험중심)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국내외 다양한 거리 공연팀들로 구성된 재미있
는 문화예술 컨텐츠로 구성되어 흥미로우며 교육적이라는 차별점이 주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
된다. 따라서 ‘해양생태 관광도시 안산’, ‘문화예술 관광도시 안산’을 홍보할 수 있는 컨텐츠와 결합
하여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이미지를 세계적으로 특성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