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rand equity of foodservice franchise firms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저자 : 전영직

본 연구의 목적은 이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중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베이커리, 패밀리 레
스토랑과 같은 프랜차이즈 경영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업에 대하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자산이 고객만
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여,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
한 실무적인 시사점과 바람직한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
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이용하는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보면 10대에서 30대가 80%이상의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성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프랜차이즈를 이
용하는 고객이 인식하는 브랜드 자산과 고객만족과의 관계에서는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에 통계적으
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는 고객이 인식하는 브랜드 자산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에서는 브랜드 자산이 고객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는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났다. 즉 브
랜드에 만족하는 이용객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지속적 이용, 프랜차이즈 기업을 최우선으로 선택하며,
외식업체 이용 시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과 같은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프랜차이즈 기업은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자사의 브랜드 충성에 유지하도록
하기 위한 차별적 전략이 무엇이지 고려해야 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3.pdf

등록자전영직

등록일2017-06-30

조회수54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85
제 6권 1호 [통권:8호] 9번 논문
1997년 9월
84
제 6권 1호 [통권:8호] 8번 논문
1997년 9월
83
제 6권 1호 [통권:8호] 7번 논문
1997년 9월
82
제 6권 1호 [통권:8호] 6번 논문
1997년 9월
81
제 6권 1호 [통권:8호] 5번 논문
1997년 9월
80
제 6권 1호 [통권:8호] 4번 논문
1997년 9월
79
제 6권 1호 [통권:8호] 3번 논문
1997년 9월
78
제 6권 1호 [통권:8호] 2번 논문
1997년 8월
77
제 6권 1호 [통권:8호] 1번 논문
1997년 8월
76
제 5권 2호 [통권:7호] 14번 논문
1997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