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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뷔페 레스토랑 고객의 외식동기, 메뉴만족,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 : 메뉴만족도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Customers’ dining-out motives, menu satisfaction, and restaurant satisfaction in Korean buffet restaurants : a mediating effect of menu satisfaction

저자 : 함선옥

본 연구에서는 한식뷔페 레스토랑 이용 고객의 외식동기가 무엇이며, 이러한 외식동기가 메뉴만족
도 및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갖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고객의 외식동기와 고객만
족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메뉴만족도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갖는 지를 Baron & Kenny(1986)와
Hayes(2013)의 매개효과 측정방식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조사는 한식뷔페 레스
토랑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 조사기관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레
스토랑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령대 별로 할당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총 550부를 배포하였으며,
유효 표본으로 52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에 따른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레
스토랑 고객의 네 가지 외식동기 요인(유행지향적, 건강 및 식도락 지향적, 편리 지향적, 사교 지향
적)과, 메뉴만족도, 고객만족도 간의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
히, 외식동기 요인 중 건강 및 식도락 요인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동기 요인과 고객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는 Baron & Kenny(1986)와 Hayes(2013)의 매개효과 측정방
식 모두에서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뷔페 레스토랑을 찾는 고객들의 경우 집
에서 쉽게 섭취할 수 없는 건강한 식재료의 다양한 한식메뉴를 이용하고자 하며, 그만큼 메뉴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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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함선옥

등록일2017-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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