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조직지원이 종사원열정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 조직신뢰의 역할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on front-line employee passion and service quality : focus on the organization reliability

저자 : 진재수

이 연구의 의도는 조직지원이 종사원열정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실증하고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표본은 서울 K대 호텔관광대학, 부산 P대 경영학부생
을 중심으로 최근 환대업종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중심으로 실행되었다. 구조화
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유효표본 340(85%)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조직지원(예, 조직에 긍
지를 갖게 해 준다, 상사가 내 말을 잘 이해해 준다, 상사가 내게 관심을 가져준다, 상사가 나를 잘
도와준다, 상사가 내 문제를 잘 해결해 준다)은 접점종사원의 열정(예, 내 업무가 재밌다, 내 일이 즐
겁다, 내 직무가 흥미롭다, 내 일이 행복하다, 내 업무가 좋다)과 종사원 자기 평가인 서비스품질(예,
유형성, 보증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지원과 종사원열정, 조직지원과 서비스품질, 종사원열정과 서비스품질 간의 조직신뢰의 조절효과(예,
상사를 신뢰 한다, 조직기여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해 준다, 조직이 약속을 준수 한다)는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증분석결과와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3.pdf

등록자진재수

등록일2017-06-30

조회수68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65
제 12권 1호 [통권:20호] 11번 논문
2003년 2월
264
제 12권 1호 [통권:20호] 10번 논문
2003년 2월
263
제 12권 1호 [통권:20호] 9번 논문
2003년 2월
262
제 12권 1호 [통권:20호] 8번 논문
2003년 2월
261
제 12권 1호 [통권:20호] 7번 논문
2003년 2월
260
제 12권 1호 [통권:20호] 6번 논문
2003년 2월
259
제 12권 1호 [통권:20호] 5번 논문
2003년 2월
258
제 12권 1호 [통권:20호] 4번 논문
2003년 2월
257
제 12권 1호 [통권:20호] 3번 논문
2003년 2월
256
제 12권 1호 [통권:20호] 2번 논문
2003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