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카지노리조트호텔의 고객경험이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사전기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이정자[jungja]

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랜드 카지노리조트 호텔 고객이 지각하는 경험이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는 것이다. 연구 목적의 수행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회수된 총 247부의 설문지 중 19부를 제외한 228부가 분
석에 이용되었으며, SPSS 21.0과 Amos 21.0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로분석을 통한 고객이 지각하는 호텔 경험 중 혜택, 환경 순으로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편의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둘째, 호텔 고객의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
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사전기대는 만족과 충성도 사이에서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런 연구결과
를 바탕으로 카지노리조트 호텔 경영성과 확대를 위하여 고객들이 지각하는 경험과 연계시켜 개선하는 방향으로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호텔 경험, 만족, 충성도, 사전기대, 카지노리조트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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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정자[jungja]

등록일2015-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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