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체면민감성이 고객참여행동 및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ocial-face Sensitivity on Customer Participation Behavior and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in Restaurants

저자 : 오서경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으로 인해 고객이 서비스 생산과 전달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
때 한국의 문화・심리적 특징인 동시에 개인의 성향과 관련되고, 사회적 활동 및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체면민감성은 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레스토랑 이용고객
의 체면민감성이 서비스 과정에서 요구되는 고객의 역할 내 행동인 고객참여행동과 역할 외 행동인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수도권 지역에 위치
한 대면적(face-to-face) 상호작용이 빈번한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180개의 데이터를 SPSS(22.0)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레스토랑 이용고객은 사회격식성과 고객참여행동이 높은 것으로 났으며, 체면민감성 구성요소 3
가지 타인의식성, 사회격식성, 창피의식성 중 사회격식성이 고객참여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인의식성 및 창피의식성이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며, 사회격식성은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체면민감성을 외식 소비자에게 적용한 초기 연구로서 의미를 가지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서는 몇 가지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8.pdf

등록자오서경

등록일2017-03-01

조회수92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495
제 16권 1호 [통권:36호] 9번 논문
2007년 2월
494
제 16권 1호 [통권:36호] 8번 논문
2007년 2월
493
제 16권 1호 [통권:36호] 7번 논문
2007년 2월
492
제 16권 1호 [통권:36호] 6번 논문
2007년 2월
491
제 16권 1호 [통권:36호] 5번 논문
2007년 2월
490
제 16권 1호 [통권:36호] 4번 논문
2007년 2월
489
제 16권 1호 [통권:36호] 3번 논문
2007년 2월
488
제 16권 1호 [통권:36호] 2번 논문
2007년 2월
487
제 16권 1호 [통권:36호] 1번 논문
2007년 2월
486
제 15권 5호 [통권:35호] 16번 논문
2006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