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와인소비자의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이 지각혜택, 지각위험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mpacts of eWO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Risk, Perceived Benefit and WOM Effect in Wine industry

저자 : 강지원

본 연구는 국민소득의 증가와 저도주 문화의 확산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국내 와인 산업을 배
경으로 하였으며, 온라인 판매의 수익이 오프라인 판매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
으로 와인의 온라인구전을 주제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와인의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이 지
각가치, 지각혜택 그리고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
기 위해 3개월 이내에 인터넷을 통해 와인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426명
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PASW Ver. 20.0과 AMOS Ver.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신
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요인은 선명성, 동의성, 중립성, 지각가치, 지각혜택, 구
전효과로 분류되었다. 둘째, 가설검증 결과 선명성, 동의성, 중립성은 지각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
향이 있지만, 지각위험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각혜
택은 구전효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지각위험은 구전효과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
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 학문적으로 연구자들에게 인터넷 와인마케팅
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7.pdf

등록자강지원

등록일2017-03-01

조회수59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25
제 7권 2호 [통권:10호] 6번 논문
1998년 8월
124
제 7권 2호 [통권:10호] 5번 논문
1998년 8월
123
제 7권 2호 [통권:10호] 4번 논문
1998년 8월
122
제 7권 2호 [통권:10호] 3번 논문
1998년 8월
121
제 7권 2호 [통권:10호] 2번 논문
1998년 8월
120
제 7권 2호 [통권:10호] 1번 논문
1998년 8월
119
제 7권 1호 [통권:9호] 13번 논문
1998년 3월
118
제 7권 1호 [통권:9호] 12번 논문
1998년 3월
117
제 7권 1호 [통권:9호] 11번 논문
1998년 3월
116
제 7권 1호 [통권:9호] 10번 논문
1998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