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점간편식 시장에 대한 선택속성,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
도의 영향 관계를 조사하고, 편의점간편식 시장에 대한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 호텔・외식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7일부터 3월 18일 까지 11일간 400부를
배포, 363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다중회귀분
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편의점간편식에 대한 대학생들의 선택속성은 편리성, 외관, 음식질, 접근
성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편의점간편식 선택속성 중 대학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순서는 음
식질, 외관, 접근성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편의점간편식이 대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식
당음식이나 집밥을 대체할 수 있는 가정 간편식(HRM)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셋
째, 편의점간편식 선택속성은 또한 음식질, 외관, 접근성의 순으로 대학생들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침으로써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관
련업체에서 누구를 주요 고객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영업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
었다. 하지만 편의점에서 직접적으로 편의점간편식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한 한계점과 목표 시장별 대상을 달리하여 비교하는 연구도 향후 진행해야할 방향이라고 생각된다.
도의 영향 관계를 조사하고, 편의점간편식 시장에 대한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 호텔・외식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7일부터 3월 18일 까지 11일간 400부를
배포, 363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다중회귀분
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편의점간편식에 대한 대학생들의 선택속성은 편리성, 외관, 음식질, 접근
성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편의점간편식 선택속성 중 대학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순서는 음
식질, 외관, 접근성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편의점간편식이 대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식
당음식이나 집밥을 대체할 수 있는 가정 간편식(HRM)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셋
째, 편의점간편식 선택속성은 또한 음식질, 외관, 접근성의 순으로 대학생들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침으로써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관
련업체에서 누구를 주요 고객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영업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
었다. 하지만 편의점에서 직접적으로 편의점간편식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한 한계점과 목표 시장별 대상을 달리하여 비교하는 연구도 향후 진행해야할 방향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