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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 직원의 창의적 성향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창의적 사고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Creative Self-Efficacy Based on Employees' Creative Propensity of Hotel Enterprise on Creative Thinking and Performance

저자 : 박종철

본 연구는 직원의 창의적 성향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성과
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직원들은 사회적 교환관계에서 직원의 창의적
성향 요인인 호기심, 사고의 개방성, 위험감수, 과업집착, 심미성, 독립성의 6가지 요인을 매우 중요
하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호텔직원의 창의적 성향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효능감에는 어
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호기심, 사고의 개방성, 위험감수, 과업집착, 심미성, 독립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직원의 창의적 성
향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사고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호기심, 사고의 개방성,
위험감수, 독립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창의적 사고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직원
의 창의적 성향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성과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사고의 개방
성, 위험감수, 과업집착, 독립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창의적 성과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창의적 사고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창의적 자기효
능감 요인을 지각하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창의적 사고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창
의적 자기효능감은 창의적 성과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창의적 자기효능감 요인을
지각하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창의적 사고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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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종철

등록일201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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