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레저활동의 참여 의도를 결정하는 3가지 요인(동기, 제약, 기술)의 관계성 뿐 만아니라,
레저 활동형태(캐주얼, 모더레이트, 시리어스)와 레저활동 참여빈도의 상관성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레저활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규명 뿐 만아니라, 레저활동의 주된 참여동기를
모색하여 관련된 레저요인들과의 연계성을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
하기 위해, 500여명의 레저활동 참여자들로 샘플링이 이루어졌고, 이중에서 410명이 선정되어, 구조
방정식 모형 검증 및 다중회기분석등의 연구분석 기법등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적인 레저 참여동기(레저동기)와 레저기술경험(레저스킬)은 레
저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관계성이 존속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레저지식기술(레저스킬)과 내부적 레
저제약(레저제약)은부정적인관계성이있음을밝혀냈다. 결국지속적인레저참여에의한레저기술향상이레저
참여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과, 레저활동 참여빈도의 증가가 레저활동 형태와 레저기술과의
관계성을 높인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모험추구 지향적인 레저활동일수록 인간 상호간의
제약요인이 레저활동 참여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 는다양한 레저
활동중에서 등산이나 산악자전거등의 일반적인 레저참여행태를 기반으로 연구가 수행되었기에, 모든
레저활동을 대표할 수 없는 연구의 한계성이 있으며, 특히 인도어 레저활동 참여자보다는 아웃도어
활동중심이기에, 보다 종합적인 추후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레저 활동형태(캐주얼, 모더레이트, 시리어스)와 레저활동 참여빈도의 상관성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레저활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규명 뿐 만아니라, 레저활동의 주된 참여동기를
모색하여 관련된 레저요인들과의 연계성을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
하기 위해, 500여명의 레저활동 참여자들로 샘플링이 이루어졌고, 이중에서 410명이 선정되어, 구조
방정식 모형 검증 및 다중회기분석등의 연구분석 기법등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적인 레저 참여동기(레저동기)와 레저기술경험(레저스킬)은 레
저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관계성이 존속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레저지식기술(레저스킬)과 내부적 레
저제약(레저제약)은부정적인관계성이있음을밝혀냈다. 결국지속적인레저참여에의한레저기술향상이레저
참여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과, 레저활동 참여빈도의 증가가 레저활동 형태와 레저기술과의
관계성을 높인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모험추구 지향적인 레저활동일수록 인간 상호간의
제약요인이 레저활동 참여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 는다양한 레저
활동중에서 등산이나 산악자전거등의 일반적인 레저참여행태를 기반으로 연구가 수행되었기에, 모든
레저활동을 대표할 수 없는 연구의 한계성이 있으며, 특히 인도어 레저활동 참여자보다는 아웃도어
활동중심이기에, 보다 종합적인 추후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