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컨벤션호텔의 MICE 참가자들을 세분화하여 이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MICE 행사 참가특
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호텔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2013년
9월 15일부터 2013년 10월 25일까지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강원랜드 호텔의 MICE 행사에 참가한 고객들을 대상으
로 9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912부의 설문지를 확보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요인
분석,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호텔 MICE 참가자들의 각 세분시장별 특성을 살
펴보았다. 분석결과, 호텔 MICE 참가자들의 컨벤션 서비스 만족에 대하여 ‘호텔컨벤션서비스 고만족 집단’, ‘호텔
컨벤션서비스 중만족 집단’, ‘호텔컨벤션서비스 저만족 집단’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MICE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행동의도, 그리고 MICE 참가특성에서 공통적으로 도출되는 검증결과, 성별은 ‘남성’이며, 최종학력은 ‘대
졸’, MICE 참가유형은 ‘컨벤션’, MICE 행사 참가목적은 ‘교육적 정보를 얻기 위해’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령, 직업,
월평균소득, MICE 행사시 선호식당 유형에 있어서는 각각의 세분시장별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
로 컨벤션호텔은 마케팅전략 수립 시 호텔컨벤션 저만족 집단의 컨벤션 서비스에 대한 요구(wants)와 필요(needs)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컨벤션호텔 및 컨벤션센터의 고객창출을 통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
한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key words : 마이스 참가자, 컨벤션호텔 서비스, 만족, 시장세분화
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호텔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2013년
9월 15일부터 2013년 10월 25일까지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강원랜드 호텔의 MICE 행사에 참가한 고객들을 대상으
로 9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912부의 설문지를 확보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요인
분석,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호텔 MICE 참가자들의 각 세분시장별 특성을 살
펴보았다. 분석결과, 호텔 MICE 참가자들의 컨벤션 서비스 만족에 대하여 ‘호텔컨벤션서비스 고만족 집단’, ‘호텔
컨벤션서비스 중만족 집단’, ‘호텔컨벤션서비스 저만족 집단’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MICE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행동의도, 그리고 MICE 참가특성에서 공통적으로 도출되는 검증결과, 성별은 ‘남성’이며, 최종학력은 ‘대
졸’, MICE 참가유형은 ‘컨벤션’, MICE 행사 참가목적은 ‘교육적 정보를 얻기 위해’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령, 직업,
월평균소득, MICE 행사시 선호식당 유형에 있어서는 각각의 세분시장별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
로 컨벤션호텔은 마케팅전략 수립 시 호텔컨벤션 저만족 집단의 컨벤션 서비스에 대한 요구(wants)와 필요(needs)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컨벤션호텔 및 컨벤션센터의 고객창출을 통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
한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key words : 마이스 참가자, 컨벤션호텔 서비스, 만족, 시장세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