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에 따른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 분석

Selection Attributes and Satisfaction Analysis of Agricultural Processed Products According to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nsumers of Rural Experience Tour

저자 : 이정규

6차산업화를 통해 농촌 지역의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농식품 가공・
유통・농촌관광 등의 분야에서 농가, 경영체 등 생산 주체들의 경영 다각화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에 따른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
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6차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3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 만
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8월 1일부터 31일까지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였던 6차산업 가공상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3
개업체와 농촌관광체험 3개업체를 방문하는 농촌체험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
석결과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에 따라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밝혀냈
으며, 또한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밝혀냈다. 농업관련 정책기관에서는 농
촌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농산물 가공업체에 대한 상표제작, 홍보, 광고분야에 대한 경영지원과 농촌
관광체험객들이 원하는 신상품 개발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6.pdf

등록자이정규

등록일2017-01-01

조회수72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465
제 15권 3호 [통권:33호] 4번 논문
2006년 7월
464
제 15권 3호 [통권:33호] 3번 논문
2006년 7월
463
제 15권 3호 [통권:33호] 2번 논문
2006년 7월
462
제 15권 3호 [통권:33호] 1번 논문
2006년 7월
461
제 15권 2호 [통권:32호] 19번 논문
2006년 5월
460
제 15권 2호 [통권:32호] 18번 논문
2006년 5월
459
제 15권 2호 [통권:32호] 17번 논문
2006년 5월
458
제 15권 2호 [통권:32호] 16번 논문
2006년 5월
457
제 15권 2호 [통권:32호] 15번 논문
2006년 5월
456
제 15권 2호 [통권:32호] 14번 논문
2006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