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휴양리조트 소비자 유형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ypology of The Vacation Resort Consumer

저자 : 박시원

본 연구는 국내 휴양형리조트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웰빙태도와 웰빙가치를 토대로, 소비자 유형
화 연구를 통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
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웰빙태도와 웰빙가치의 개념을 정립하고, 소비자유형화 연구에 대한 이
론적 틀을 세웠다. 이후 실증분석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실증분석을 위해 국내
휴양형 리조트를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 총 332명의 표본을
취합하였다. 이후 웰빙태도와 웰빙가치 변수를 탐색적 요인분석하여, 하위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수행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총 3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들은 모두 공통
적으로 가족건강가치, 기능적가치, 환경친화가치가 높게 나타나, 이 세 요인은 기본으로 하되 그 다
음특성을 토대로 각 군집들을 ‘친환경소재와 유행지양 집단(군집 1)’, ‘정서안정 및 친환경소재추구
집단(군집 2)’, 그리고 전반적으로 요인들의 평가가 높이 나타난 군집 3은 ‘웰빙리드집단(군집 3)’으
로 각각 명명하였다. 추출한 군집을 토대로 휴양리조트의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
를 분산분석한 결과 군집된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
른 카이제곱검정을 수행하여 각 군집별 유의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리조트와 웰빙을 결
합한 연구들이 많이 없고, 특히 소비자의 입장에서 연구를 수행한 연구들이 많이 없는 연구필요성에
의해 수행되어, 이를 보완할 유의미한 연구결과들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5.pdf

등록자박시원

등록일2017-01-01

조회수97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45
제 4권 2호 [통권:5호] 11번 논문
1996년 2월
44
제 4권 2호 [통권:5호] 10번 논문
1996년 2월
43
제 4권 2호 [통권:5호] 9번 논문
1996년 2월
42
제 4권 2호 [통권:5호] 8번 논문
1996년 2월
41
제 4권 2호 [통권:5호] 7번 논문
1996년 2월
40
제 4권 2호 [통권:5호] 6번 논문
1996년 2월
39
제 4권 2호 [통권:5호] 5번 논문
1996년 2월
38
제 4권 2호 [통권:5호] 4번 논문
1996년 2월
37
제 4권 2호 [통권:5호] 3번 논문
1996년 2월
36
제 4권 2호 [통권:5호] 2번 논문
1996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