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저자 : 정유선[jusnice],함선옥[seonokham],양일선[isyang],김하영[khy6]

외식 소비자의 증가에 따라 과체중 및 비만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한 건강 문제의 발생이 사회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전반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올바른 식품선택을 위한 영
양정보를 제공하는 영양표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영양표시 제도에 대한 외식 소비자의
인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인지도 조사는, 구체적으로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지도,
외식영양 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의 종류, 외식 영양표시의 선호하는 제공 방식 및 효율적인 제공 매체를 포함하였
다. 조사를 위한 설문은 2013년 8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최근 3개월 이내 외식 경험이 있고, 외식 영양표시를
본 적이 있는 10~50대 이상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법 설문조사 방법(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method)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외식 영양표시 제도의 전반적인 인지도 및 만족도는 모두 보통 수준으로 나타
났으며, 소비자가 외식 영양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로는 햄버거전문점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베이커리, 피
자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외식 영양표시 제공 방식은 ‘메뉴북’이었다. 외식
영양표시의 효율적인 제공 매체로는 ‘언론 및 대중매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이 보다
외식 영양표시 제도를 잘 인지하고,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의 확대 및 효율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에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영양표시, 외식업체, 소비자, 인지도, 만족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425
제 15권 1호 [통권:31호] 2번 논문
2006년 2월
424
제 15권 1호 [통권:31호] 1번 논문
2006년 2월
423
제 14권 4호 [통권:30호] 22번 논문
2005년 12월
422
제 14권 4호 [통권:30호] 21번 논문
2005년 12월
421
제 14권 4호 [통권:30호] 20번 논문
2005년 12월
420
제 14권 4호 [통권:30호] 19번 논문
2005년 12월
419
제 14권 4호 [통권:30호] 18번 논문
2005년 12월
418
제 14권 4호 [통권:30호] 17번 논문
2005년 12월
417
제 14권 4호 [통권:30호] 16번 논문
2005년 12월
416
제 14권 4호 [통권:30호] 15번 논문
2005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