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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 직원의 역량에 따른 고객지향성이 서비스 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Customer Orientation Based on Employees' Competencies of Hotel Enterprise on Service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저자 : 박종철

본 연구는 역량에 따른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서비스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역량의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객지향 역량, 성취지
향 역량, 조직헌신 역량, 팀웍 역량의 요소로 차원화 되었다. 둘째, 역량의 구성요소에 따른 직원의
고객지향성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역량(고객지향, 성취지향, 조직헌신, 팀웍 역
량)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역량의
구성요소에 따른 직원의 서비스몰입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역량(고객지향, 조
직헌신 역량)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서비스몰입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역량의 구성요소에 따른 직원의 경영성과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역량(성취지
향, 팀웍 협력 역량)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경영성과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원의 고객지향성과 서비스몰입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고객지향성
과 서비스몰입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원의 고객지향성과 경영
성과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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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종철

등록일2017-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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