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장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지역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크루즈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지속적인
증가는 아시아 크루즈 항만 간 치열한 유치경쟁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특성
분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크
루즈 선택속성을 분석하며, 거주 지역별 선택속성의 차이를 연구함에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동북
아 시장에서 Fly & Cruise의 가능성을 분석한다. 위의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
이 사용되었다.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특성은 단기 크루즈를 선호하며 가족 중심의 크루즈 대중화로
상해, 북경 중심의 크루즈 이용객이 타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용객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크루즈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력도, 접근성, 연계성, 신뢰성의 순
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거주 지역별 선택속성에 차이가 있었으며 거주 지역과 항
만과의 거리가 멀수록 연계성을 주요 요인으로 판단했다. 이를 통하여 동북아 시장에서 Fly & Cruise
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부산이 동북아 크루즈 중심항만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항공연계 상품 개발이
필요하며 시장세분화 마케팅을 통하여 급변하는 중국 크루즈 관광객을 선점하여야한다.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크루즈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지속적인
증가는 아시아 크루즈 항만 간 치열한 유치경쟁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특성
분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크
루즈 선택속성을 분석하며, 거주 지역별 선택속성의 차이를 연구함에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동북
아 시장에서 Fly & Cruise의 가능성을 분석한다. 위의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
이 사용되었다.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특성은 단기 크루즈를 선호하며 가족 중심의 크루즈 대중화로
상해, 북경 중심의 크루즈 이용객이 타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용객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크루즈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력도, 접근성, 연계성, 신뢰성의 순
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크루즈 관광객의 거주 지역별 선택속성에 차이가 있었으며 거주 지역과 항
만과의 거리가 멀수록 연계성을 주요 요인으로 판단했다. 이를 통하여 동북아 시장에서 Fly & Cruise
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부산이 동북아 크루즈 중심항만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항공연계 상품 개발이
필요하며 시장세분화 마케팅을 통하여 급변하는 중국 크루즈 관광객을 선점하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