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제이벤트 참여자들의 행동의도 결정변수 중, 공급자측면이 아닌 소비자측면에서 접근
하여 합리적 행동이론(TRA)과 휴리스틱이론을 접목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더하여 두 이론
은 정보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정보접근을 쉽게 해주는 스마트기기에 대한 참가자들의 유용성을 조절
변수로 두어 이론적 깊이를 더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매년 1회 이상 국제이벤트
를 방문한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총 341개의 표본을 확보하여 실증분석에 활용
하였다. 가설 1 검증결과 태도, 주관적 규범(합리적판단)과 휴리스틱(비합리적판단)은 국제이벤트 참
가자들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휴리스틱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또한 가설 2 스마트기기 유용성의 조절효과를 살핀
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 값이 상승하였고 그에 따른 F값 변화량이 유의하게 나타나 결과적으로 유
용성변수의 조절적 유의함이 입증되어 가설 2가 채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
에서는 관광분야에서 두 이론을 접목하였다는 학술적 시사점과 휴리스틱 판단을 자극할 수 있는 마
케팅 전략 수립이 효과적이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관광분야에서 소비자행동과 관
련된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여 합리적 행동이론(TRA)과 휴리스틱이론을 접목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더하여 두 이론
은 정보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정보접근을 쉽게 해주는 스마트기기에 대한 참가자들의 유용성을 조절
변수로 두어 이론적 깊이를 더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매년 1회 이상 국제이벤트
를 방문한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총 341개의 표본을 확보하여 실증분석에 활용
하였다. 가설 1 검증결과 태도, 주관적 규범(합리적판단)과 휴리스틱(비합리적판단)은 국제이벤트 참
가자들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휴리스틱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또한 가설 2 스마트기기 유용성의 조절효과를 살핀
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 값이 상승하였고 그에 따른 F값 변화량이 유의하게 나타나 결과적으로 유
용성변수의 조절적 유의함이 입증되어 가설 2가 채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
에서는 관광분야에서 두 이론을 접목하였다는 학술적 시사점과 휴리스틱 판단을 자극할 수 있는 마
케팅 전략 수립이 효과적이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관광분야에서 소비자행동과 관
련된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