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대학생의 편의점 간편식에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대학생의 편의점 간편식에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n Convenience Food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저자 : 김홍일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점 간편식 시장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을 조사하고, 편의
점 간편식 시장에 대한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 호텔・외식 전공 대학
생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7일부터 3월 18일 까지 11일간 400부를 배포, 363부를 본 연구에 활용
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고, 비 계층적
군집분석 중 K-means 군집방법, 카이제곱 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
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실속형(tasty & economic)’ 집단, ‘미식가형(tasty & challenging)’
집단, 그리고 ‘알뜰형(economic & convenient)’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른 대학생의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지만, 실속형 집단의 경우
집에서 통학하는 2학년 여학생들에 있어서 높은 인식을 나타냈다. 셋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만족도의 차이는 미식가형 집단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만족도는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외식산업의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 간편식 시장에 대해 소비자
인식 및 만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부분과 젊은 소비자 집단에게는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정식 대체 식품(HMR)으로서 인식되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응답자의 상당수가 2학년 여학
생이었다는 한계점과 회사원과 같이 또 다른 외식을 많이 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비교하는 연구도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6.pdf

등록자김홍일

등록일2017-01-01

조회수52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485
제 26권 7호 [통권:103호] 13번 논문
2017년 10월
1484
제 26권 7호 [통권:103호] 12번 논문
2017년 10월
1483
제 26권 7호 [통권:103호] 11번 논문
2017년 10월
1482
제 26권 7호 [통권:103호] 10번 논문
2017년 10월
1481
제 26권 7호 [통권:103호] 9번 논문
2017년 10월
1480
제 26권 7호 [통권:103호] 8번 논문
2017년 10월
1479
제 26권 7호 [통권:103호] 7번 논문
2017년 10월
1478
제 26권 7호 [통권:103호] 6번 논문
2017년 10월
1477
제 26권 7호 [통권:103호] 5번 논문
2017년 10월
1476
제 26권 7호 [통권:103호] 4번 논문
2017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