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골프 토너먼트 관람객들의 특성에 따른 체험경제이론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erience Economy Based on The Golf Tournament Spectators’ Characteristics

저자 : 황진수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한 특별한 체험을 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현상은 체험경제 이론
에 의해 설명이 가능하다. 체험경제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제품 구매 시 실용적인 면 보다는 잊지 못
할 만큼의 경험을 중시하며 그러한 소비에 있어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체험경
제이론은 Pine & Gilmore (1999)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자들의
의해 그 중요성이 입증되어 왔다. 체험경제의 중요성은 다양한 산업에서 제안이 되어 왔지만 골프 산
업에서는 그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1) 네 개의 요인으로 구성된(예: 교육적, 오
락적, 미적, 현실 도피적) 체험경제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2) 체험경제와 인구통계
학적 특성간의 차이를 조사하며, 그리고 (3) 체험경제와 골프행태 특성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위해 미국에서 247명의 아마추어 골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 연구 결
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산업에서 체험경제이론 개념들의 높은 신뢰도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둘째, t-tests 및 one-way ANOVA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나이, 교육수준, 인종, 그리고
수입에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골프행태 특성에서는 골프 경력, PGA/LPGA 관람 횟수, 그리고
동반자에서 통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5.pdf

등록자황진수

등록일2017-01-01

조회수69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45
제 31권 1호 [통권:137호] 8번 논문
2022년 1월
2044
제 31권 1호 [통권:137호] 9번 논문
2022년 1월
2043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0번 논문
2022년 1월
2042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1번 논문
2022년 1월
2041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2번 논문
2022년 1월
2040
제 30권 8호 [통권:136호] 1번 논문
2021년 12월
2039
제 30권 8호 [통권:136호] 2번 논문
2021년 12월
2038
제 30권 8호 [통권:136호] 3번 논문
2021년 12월
2037
제 30권 8호 [통권:136호] 4번 논문
2021년 12월
2036
제 30권 8호 [통권:136호] 5번 논문
2021년 12월